Ⅰ. 사회과교육학습지도
1. 사회과학습지도의 기본 방향
1) 흥미와 관심의 확대
사회적 탐구학습의 출발점
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
사회 현상 설명 예측, 원리 법칙 발견, 생활 적용
2. 교재의 재구성
1) 교과서 단원 분석학습 요소, 주요 개념, 일반화, 가치 확인
2) 학습 교재
지
탐구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라. Explorer가 있는 컴퓨터에서는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마. 각 FRAME에 들어가는 글자를 크게 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바. ICT활용 교수-학습자
학습 활동의 전개
③ 학습방법의 학습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의 향상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
① 교과 및 학습주제의 특성에 따른 과정중심의 학습활동 전개
② 능력별로 개별화 된 수준별 학습의 전개
- 유연한 교육과정, 탄력적인 학습 집단, 학습공간의 개방
- 수준별 학습프로그램
학습목표를 구조화하는 상호의존의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즉, 목표구조유형에 따라 학생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Johnson 과 Johnson(1975)은 교실 수업의 목표구조를 협동적 수업목표 구조, 개별적 목표구조, 경쟁적 목표구조 등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때 협동적 목표구조는 두 명 이상
, 이 지역의 관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모듬을 2 - 3개로 구성한다. 각각의 모듬에게는 여행하게 될 지역의 지도, 교통현황, 관광지역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아울러 지역별로 돌발 사건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 대처방안을 학습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돌발사건에 대한 안내를 제시한다.
학습의 기회를 확대
▶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 적용
실태 및 문제점
【 교육 과정 】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요구하는 반면, 그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방법 제시가 미흡하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교실 내 수업의 전개에 그치는 경향이 있음
【 교 사 】
▶ 교과서, 사회과
체험의 과정을 보다 확실하고 수월하게 유도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체험학습은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이론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되는 학습’으로써 주변의 자연과 환경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 관찰, 조사 분석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자주적
학습활동에 능동적인 참여와 심도있는 탐구활동을 유도하고, 대자연의 신비로움과 경외심을 체험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사실 현장체험학습은 우수한 학생들보다 학습 속도가 늦거나 동기 유발이 부족한 학생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천문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교사와 야간에 학교 운동
분석 모형’ 등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의 기능능력 목표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조직활용능력탐구능력문제해결능력의사결정능력사회참여 능력 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을 신장시키는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 사회과에서 개발된 것이 바로 ‘탐구학습’, ‘
교육이 아니라,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정보를 가공하여 창출하는 능력, 즉 지식과 정보를 만들어 가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교 수업 현장에서도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정보 속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해 낼 수 있는 교